자존감 높이는 방법

 

 

자존감 높이는법

 

자존감(Self-esteem)이란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이다. 자신의 외모나 커리어와는 상관없이 스스로를 여기는 마음이다. 자존감은 삶의 질을 결정하는 데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람의 행복이란 외부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내부에서 오는 만족도로 결정이 되기 때문이다.

주로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나보다 타인의 가치를 더 높게 평가하고 삶에서 결핍을 느끼기 떄문에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많이 본다.

 

자존감 낮은 사람들은,

특히

- 사랑 받고 싶은 마음

- 인정받고 싶을 마음

- 원망하는 마음

- 포기하고 싶은 마음

을 주로 갈구하고 느끼면서 더 결핍감에 빠지게 되고 부정적인 감정을 반복하면서 자존감이 계속 낮아지게 된다.

 

자존감이 낮다는 것이 의미하는 것은 결국 사랑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자존감이 낮은 경우 나에 대해 더 알게 되면 나를 싫어할거야

자존감이 높은 경우 나는 내가 참 소중하고 사랑스러워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자기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이미 가지기 때문에 노력하지 않으면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싫어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늘 노력한다.

노력하다가 결국 스스로 지쳐버린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의 패턴은 주로

 

Ex) 나는 얼굴이 크고 각이 졌어. 다른 사람들은 전부 나보다 얼굴이 작은 것 같아. 얼굴 큰사람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어. 이렇게 얼굴이 큰 나를 모두 싫어할 거야.

 

이렇게 자기 자신을 비하하다 보면 대인기피증이 생기게 되고, 나의 단점을 보완시켜줄 만한 가짜 자기를 만들어 보기에 좋은 가식적인 모습을 만들어 행동하는 것이다.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

 

첫 번째로 그런 나 자체를 인식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나는 지금 얼굴이 크다고 생각하고 있구나, 그래서 내가 나를 스스로 미워하고 있었구나'

 

두 번째는 그런 나를 그대로 인정하는 것이다.

'이런 나도 나인데, 이제 인정해볼 수 있지 않을까? 다른 사람도 장점만 있는 게 아니라 단점도 있듯이 나도 단점만 있는 게 아니라 장점이 있을 거야. 나의 장점도 적어봐야겠다.'

 

세 번째는 자신의 선택과 행동에 책임지는 것이다.

당장 긍정적으로 생각을 바꾸는 게 사실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나의 삶과 나의 생각에 책임을 가져야 한다. 내가 부정적인 꼬리를 물고 나를 학대한다면 가장 힘든 것은 나 자신이 될 것이다.

하지만 내가 나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기 시작한다면 나의 삶과 인간관계 등 반드시 달라질 것이다.

 

네 번째는 나를 있는 그대로 드러낸다.

나의 단점 또한 감추지 않고 그대로 드러낸다.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모든 사람이 나를 사랑해줄 수 없다는 것이다. 유재석도 김연아도 안티가 있다.

모든 사람에게 사랑 받는 사람은 없다. 그러니 사랑받고 인정받기 위해 완벽해지려고 하는 생각을 포기하자.

그리고 나를 있는 그대로 드러내자. 내가 나의 단점을 인정하는 순간 매력이 될 수도 있다.

 

다섯 번째는 목적을 가지고 사는 것이다.

앞으로 나는 어떤 삶을 살 것인지 생각해본 적이 없다면 생각해보는 것도 좋다. 어떤 직업을 가지고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 진지하게 생각해보고 그에 맞게 행동해보자

 

여섯 번째는 정직하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내가 나 자신을 속이며 살았다면 지금부터는 나 스스로에게 정직한 삶을 사는 것이다.

자신에게도 타인에게도 정직하며 나뿐만 아니라 타인의 단점까지도 인정하고 수용해줄 수 있는 인격을 가지자

 

#자존감 #자존감낮은사람 #자존감높이는법 #자존감을높이는방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