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심리학이나 아동심리학 노인심리학 등 다양한 연령층과 여성에게는 전문적으로 심리를 분석한 '심리학'이 있다.

그러나 왜? 남자에게만 남성심리학이라는 게 없을까?

 


 

우스갯소리로 '남성의 심리와 아동의 심리는 같다'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의 의미를 곰곰이 생각하다보면 남성이나 여성들도 어느정도 끄덕끄덕하게 된다는...)

 

하.지.만. 이것은 그냥 재미로 만들어진 얘기일 뿐 사실과는 무관하다.

 

남성심리학이 존재하지 않는 이유를 알려면 심리학이 탄생된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 빠르다.

 

심리학은 1879년 독일의 라히프치히 대학교에서 빌헬름 분트(Wilhelm Maximilian Wundt) 라는 심리학자가 비과학적인 것에 의문을 가지게 됨으로써 최초로 심리학 실험실을 개설하였다. 이 실험실에선 여러 심리학자들이 모여 여러가지 실험을 하면서 토대로 지금의 심리학의 기초를 만들게 되었다.

 

그런데 1800년대 그 즈음에는 여성의 인권이 매우 낮던 시기였다. (독일에선 1919년이 되어서 여성들의 정치적 동등권이 인정이 되었으니 말이다.) 그래서 실험에 관한 모든 것들도 남성 위주로 진행이 되었다.

 

 

그러니 지금 나온 '일반심리학' 이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남성의 심리에 대한 뼈대를 발판으로 만들어진 것이라고 보면 무방하다.

 

하지만 여성 인권도 점점 높아지게 되면서 어느 순간부터 여성에 대한 심리도 연구되기 시작하였다. 여성의 심리는 남성의 심리와 확연히 다른 부분이 많아 아예 '여성심리학'이 탄생하게 되었다. 일반심리학(남성심리학)에서 여성심리학이 파생된 셈 ^^;;

 

그러니 남성심리학이 아동심리학과 같기 때문에 없다고 생각했던 사람들이 있다면 사실 완전히 다른 상황이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

 

'인간의 심리 > 남성의 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성의 심리 10가지  (0) 2015.07.13

+ Recent posts